본문 바로가기
  • 평범한 우리들의 비범한 주식투자전략
투자 전략

19. 장기투자종목은 성장 산업에서 골라야 한다

by Karpediem 2021. 5. 27.

  장기투자종목을 선정하기위해서는 어떤 산업분야가 향후 10년이상 지속적으로 성장하는지 이해해야 한다. 산업이 10년이상 장기적으로 성장한다면, 해당 업종에 속한 기업이면 산업의 성장을 따라 적어도 10년은 지속 성장할 것이고, 그 기업의 주가는 지금 당장은 주가가 오르내리고 등락을 보이겠지만 장기적으로는 우상향하리라 예상할 수 있을 것이다.

  필자의 시각으로는 현재시점에서 10년이상 장기성장산업으로 기대할 수 있는 업종으로는 전기차산업을 가장 먼저 꼽을 수 있겠다. 우리나라를 비롯하여 미국, 유럽, 중국에서 전세계의 국가들이 전기차 생산을 장려하기 위한 정책을 수립 시행하고 있고 이런 각국 정부의 정책에 발맞추어 글로벌 자동차메이커들은 대부분 내연기관 자동차의 생산 종식년도를 선언하고 전기차 생산계획을 수립하여 생산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과거 2000년대 초기에 휴대폰이 대중화되기 시작하던 변화의 물결과도 유사한 느낌을 받는다. 휴대폰의 보급속도는 너무 빨라서 휴대폰 시장이 너무 일찍 성숙기에 들어가 버렸다. 반면에 전기차 시장은 휴대폰 시장보다 그 변화의 물결이 훨씬 클 것으로 예상되므로 성숙기 산업이 되기에는 상당시간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 앞으로 10년간 전기차는 20배이상 성장한다고 세계 유수의 기관에서 예측을 내놓고 있으니 앞으로 최소 10년간은 장기성장산업이라고 볼 수 있겠다.

  다른 어떤 산업이 위에서 언급한 전기차산업만큼 향후 10년이상 지속 성장 가능한 산업이 있을까? 요즈음은 세계적으로 저성장국면에 들어가 있는 상태이므로 고성장 산업을 찾기가 쉽지 않다. 대부분의 전통산업들은 글로벌 년 평균 성장율 2~3% 수준을 벗어날 수 없다.

 

  그런데, 올해 1분기실적을 볼 때 전통산업군중에서도 엄청난 실적성장을 발표하는 기업들이 많은데 그것은 작년의 기저효과에 의한 것인 경우가 많다. 올해의 엄청난 성장율이 내년 그리고 후내년에도 이러한 성장이 지속 가능한지 자문해보면 이내 고개를 저을수 밖에 없다. 물론 전기차외에 친환경에너지산업이나 바이오업종, 또 반도체산업 특히 비메모리반도체산업 등도 성장성있는 산업이라 할 수 있겠으나 필자의 관점으로는 전기차산업만큼 신뢰성있는 성장 로드맵이 보이지 않는다. 물론 필자의 식견이 부족해서 전기차산업이외의 산업군에 대한 미래 성장성과 비젼에 대해서 잘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일 수도 있다.

  필자가 이렇게 전기차산업에 대한 장기 성장성에 대해서 설명하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전기차 종목은 너무 올라서 비싸다고 한다. 사실 필자도 처음 매수할 당시에는 무지 비싸 보였다. 머리가 핑 돌정도로 가파른 상승곡선을 그리고 올라가고 있는 주식을 매수하기 위해서는 전기차 산업의 성장성과 미래 비젼에 대한 확신이 없이는 매수하기 어려운 것은 사실이다.

 

  아래 그림1은 우리나라 대표 전기차배터리 메이커인 삼성SDI의 월봉챠트이다. 작년 코로나위기때 증시대폭락이후 최저가대비 거의 5배 상승하여 80만원을 훌쩍 넘기고나더니 지금은 조정받고 있는데 현재 주가도 작년대비 4배수준이니 너무 올랐다는 느낌이 든다.

그림1. 삼성SDI월봉 대신증권 크레온 화면


  아래 그림2는 현대미포조선 2003년부터 2007년까지 월봉이다. 2003년 1월 종가 1,990원 그로부터 4년후 2007년 10월 종가 197,775원 4년만에 주가는 약 100배 상승했다. 조선업 호황기에 우리나라 조선업종의 대표종목의 주가가 얼마나 상승했는지 보여주고 있다.

그림2. 현대미포조선 월봉 대신증권 크레온 화면


  그림1에서 삼성SDI가 작년 저점대비 4배올랐다고 너무 비싸보이고 지금 사면 고점에서 물릴까봐 두려운게 당연하다. 그런데, 과거 조선업호황기때 현대미포조선의 상승챠트를 본다면 삼성 SDI의 주가 4배상승은 아무것도 아니다. 그 당시 조선업의 성장성과 앞으로의 전기차 산업의 성장성을 비교해보면 어느쪽이 더 파급효과가 클까? 전기차 산업의 미래가 과거 조선업의 성장에 못미칠까?

 

  현대미포조선은 4년만에 100배상승의 과거 전력이 있는데 삼성SDI는 4배상승으로 과연 끝일까? 삼성SDI는 현재도 전기차 배터리 생산메이커로 전세계 TOP10에 들어가 있으며 차세대 배터리인 전고체배터리를 개발중이며 향후 5년후에는 양산을 준비하고 있는 미래를 지닌 기업이다. 전기차 산업의 미래 성장성을 미처 알아보지 못하고 그냥 과거만 바라보고 '1년만에 주가가 4배나 올랐네.' '너무 올랐어. 고점이야.' 하고 그냥 넘겨버리는 것은 아닐까?

  필자가 삼성SDI를 보유하고 있으면서 종목 추천하려는 의도는 절대 아니다. 필자의 계좌에 삼성SDI는 보유하고 있지 않다. 전기차업종의 가장 대표 종목중 하나라서 예를 든 것뿐이다. 장기 성장 종목을 바라보는 관점을 알려주려고 하는 의도일 뿐이다. 오늘은 장기보유종목을 고르는 첫단계인 장기성장산업으로 전기차산업을 골랐다. 다음은 전기차산업 중에서 어떤 종목을 골라야 하는지 설명해보기로 하겠다.

 

2021년 5월 27일

 

카르페디엠(Karpediem)

 

 

이 글은 투자 권유 목적이 아닙니다. 실제 투자는 본인 스스로의 판단에 의하여 본인의 책임하에 하여야 합니다.

이전 글


2021.05.25 - [투자 마인드] - 18. 주식 투자할때 절대로 하지 말아야 할 것은 무엇인가?

 

18. 주식 투자할때 절대로 하지 말아야 할 것은 무엇인가?

주식을 매수하고 나서 이런 저런 이유로 불안하다면 주식을 매수해서는 안된다. 주식을 투자하는 이유는 우리의 행복을 위한 것인데 주식이 불안을 준다면 보유해야할 이유가 없지 않는가? 주

karpe-diem.tistory.com



다음 글

2021.05.28 - [종목 탐구] - 20. 전기차산업에서 투자할 종목 알아보기

 

20. 전기차산업에서 투자할 종목 알아보기

주식시장에는 순환매라는 말이 있다. 매번 업종을 바꿔가면서 수급이 이리저리 쏠리고 있는 것이다. 매일 뉴스를 쳐다보면 급등하는 미인주들이 우리들의 시선을 끈다. 나도 그 주식을 사고 나

karpe-diem.tistory.com

 

사진출처: unsplash.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