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진머티리얼즈(020150)를 비롯한 전기차 배터리 관련종목들이 2021년 한해동안 큰 시세를 분출한 후 올해 1월부터 큰폭의 가격조정을 거치고 있는 중이다. LG에너지 솔루션이 IPO이후의 수급공백과 작년 대시세를 이후의 가격조정, 미국 금리인상으로 성장주 전반의 투심위축, 그리고, 전기차 배터리 소재종목의 대장주격인 에코프로비엠의 내부자 거래로 인한 검찰 조사와 청주공장화재 등 악재가 한꺼번에 몰려들면서 일진머티리얼즈도 작년 상승분의 거의 절반부분까지 가격조정을 받고 있다.
2차전지 소재주를 보유하고 있는 투자자라면 이 조정기간을 어떻게 대응해야 할까?
아래 챠트는 일진머티리얼즈의 년봉챠트이다. 주식투자에서 년봉챠트와 월봉챠트는 장기투자자에게는 참으로 중요한 기술적 바로미터이다. 내가 처음 일진머티리얼즈를 매수한 시점이 2017년인데 그 이후부터 매년 양봉을 기록해 오고 있는 중이다. 년봉 캔들이 아랫꼬리가 길게 있는 것은 년중에는 그 이전 년도의 종가보다 낮은 주가를 형성할때도 있었다는 의미이고 그래도 년봉 캔들이 빨간 양봉이라는 점은 어찌 되었던 매년 종가는 년초 시가보다 년말의 종가가 높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올해는 1월 한달을 보내었는데 년초 시가보다 하락하여 음봉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2차전지배터리 소재주들 대부분은 올해도 실적은 계속 증가하므로 1분기 실적이 가시화되기 시작하면 다시 년봉이 양봉으로 바뀌는 날이 올 것으로 보이는데, 설사 조정이 더 길어지더라도 아무리 늦어도 올해 가을에는 또다시 전기차 배터리소재주의 날이 올 것으로 기대해본다.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아무리 금리를 올리고 경기가 하강으로 꺾여도 전기차생산은 시대의 변화를 따라서 늘어날 수 밖에 없으므로 전기차배터리 시장은 계속 성장할 수 밖에 없고 따라서 전기차 배터리 소재주들은 지속적인 성장을 이어갈 수 밖에 없기 때문에 주가도 매년 계속해서 신고가를 써나갈 수 밖에 없다고 본다.
그래서, 지금 성장주의 매수를 주저하게 만드는 각종 악재로 투심이 위축되어 지난해 상승분의 거의 절반을 내어주었다하더라도 미국의 금리인상이 시작되면서 우려가 현실로 바뀌고, 올해 1분기 실적발표가 나오면서 그래도 전기차배터리 종목이 계속 성장하는 모습이 숫자로 드러날 때는 2차전지 소재주가 다시 우리 주식시장의 주도주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예상된다.
위 년봉차트의 보조지표인 붉은색 점선원으로 표시된 스토캐스틱이 과열권에 들어간 모습이다. 그것도 첫번째 과열권이다. 상승1파인셈인데 엘리어트 파동이론에 따라서 상승파동은 5파까지 3번의 산을 그린다. 이제 상승1파이다. 2차전지 배터리 소재주의 시세가 끝날려면 아직 멀었다.
전세계의 자동차는 매년 대략 1억대전후 팔린다. 그 중에 현대기아차는 약 750만대가량 판매한다. 2021년도 현대기아차는 전기차를 10만대정도 판매했다고 한다. 2022년도 현대기아차의 전기차 판매목표대수는 22만대라도 한다. 올해 판매목표치 22만대도 현대기아차 전체 자동차 판매수량 750만대에 비해서는 아직 3%정도 밖에 안되는 수준이다. 전기차 시장은 이제서야 개화기에 접어든 시장이다. 전기차 시장이 성숙기 시장에 들어갈때쯤 되어서야 전기차배터리 종목의 주가도 시세를 다하면서 성장주가 아닌 가치주로 자리매김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최근에 나온 뉴스에서 전기차배터리에 소요되는 주요 광물의 가격이 급등하여 수요가 감소할 것을 우려해서 전기차배터리 관련 종목들이 어려운 한해가 될 것이라고 전하고 있다. 그래서, 자동차회사들은 전기차배터리 셀업체에게 원가부담을 최소화 시키기 위해서 압박할 것이고 전기차배터리 셀업체들은 전기차배터리 소재업체에게 원가상승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마찬가지 압력을 행사할 것이다.
전기차배터리 소재중에서 양극재가 원가비중이 가장 높다. 그래서, 양극재는 배터리 셀업체에서 직접 생산하는 내재화 체제를 확립하고 있는 것이다. LG화학에서 양극재를 직접 생산하고 있고 삼성SDI와 SK이노베이션에서도 양극재에 대해서는 에코프로비엠과 합작회사를 만들어서 직간접적으로 생산에 관여하고 있다. 이렇게 원자재의 인플레이션은 분명히 공급자에게 압박으로 작용할 것이고 수익성을 유지해 나가기가 쉽지 않을 것이다. 원자재 상승분을 자동차회사에 전가하기가 쉽지만은 않기 때문이다. 물론 전기차 수요가 엄청나고 만드는 대로 바로 팔려나가므로 최종 소비자에게 어느 정도의 가격전가도 가능할 것이다. 하지만, 어떤 형태로든 원자재 가격인상은 우리 소재기업들에게 부담이 되는 것은 사실이다.
그런데, 일진머티리얼즈의 동박은 구리(Cu)를 황산에 녹여서 전기분해하여 그 분해된 구리를 아주 얇은 막으로 만드는 공정으로 생산되는데, 동박만큼은 배터리 셀업체와 구리 가격에 따라서 3개월에 한번씩 가격을 연동시키도록 계약되어 있다. 그리고, 동박이 배터리 셀 전체 가격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약 4%정도 밖에 안되는 아주 미미한 부분이라서 다른 소재기업보다는 원자재인상에 대한 부담이 덜할 것으로 예상된다.
작년에는 양극재업체인 에코프로비엠과 엘앤에프가 대장주가 되어서 전기차 배터리 소재기업중에서 가장 높은 상승율을 기록했지만 위에서 거론한 이유 등으로 올해는 양극재보다는 동박을 생산하고 있는 일진머티리얼즈가 TOP PICK종목으로 대장주가 될 가능성이 높아보인다. 작년 한해동안에 상대적으로 상승율이 적어서 밸류부담이 전기차 소재주 사이에서는 낮은 편이고, 올해 원자재 인플레이션으로 수익성 훼손우려가 적기 때문이다.
내가 주식투자를 하고 있다고 주변에 친구들이나 지인(知人) 들이 알고 있어서 가끔은 나에게 좋은 종목을 추천을 해달라고 부탁해오는 경우가 더러 있다. 나는 그분들께 좋은 종목을 잘 골라서 매수했다고 반드시 주식으로 수익내는 것은 아니라고 말해준다. 아무리 좋은 종목을 매수해도 사놓고 오르기만하는 주식은 없다. 아무리 우량한 주식도 장기투자를 해나가다보면 매수한 단가보다 더 아래로 내려가서 한참동안 마이너스 수익을 보기도 하고 정말 오랜기간동안 지루할 만큼 주가가 상승하지 않고 박스권에서 횡보하기도 한다. 좋은 종목을 고르는 것 못지않게 그 주식을 어떠한 어려움에도 흔들리지 않고 버텨내는 힘이야말로 주식으로 투자해서 수익을 내는 가장 중요한 덕목이라고 말해주고 싶다.
독자분들께서 이미 눈치채셨는지 모르겠지만, 내가 이 블로그에 써 놓은 글을 잘 읽어보면 한 개종목에 대해서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해 나가고 있다는 사실을 느끼실 것이다. 주로 특이한 주가 동향이 있을 때 글을 올리는데 오늘 주제인 일진머티리얼즈에 대해서도 이미 여러 차례 글을 올렸고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올릴 것이다.
이렇게 한 개 종목에 대해서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하면서 글을 쓰는 이유가 바로 독자 여러분의 장기투자에 도움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비롯된 것이다. 주식을 매수하고 나서 장기투자해 나가면서 오랜기간 그 주식과 동행해 나가면서 그 주식과 생사고락을 함께 해나가야 최종적으로 목표가에 매도할 수가 있는 법이고 이렇게 오랜기간 그 주식을 들고 가려면 그 세월동안 그 주식과 관련된 갖가지 이슈들에 대해서 잘 소화해 나가야 하는 법이다.
단, 모든 주식을 이런식으로 장기투자하는 것은 절대 아니다. 장기투자를 할만한 종목에 대해서 장기투자하는 것이지 아무런 주식이나 이런 식으로 투자해서는 절대로 안된다. 다행스럽게도 일진머티리얼즈를 포함한 2차전지배터리 소재종목들은 지금 이 시대에 장기투자를 해도 되는 가장 믿을만한 대표적인 종목군이라고 본다.
장기투자종목은 바로 요즘같이 조정을 받을 때는 매도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서서히 비중을 늘리는 타임인 것이다. 2차전지 배터리 소재종목의 조정기간은 비중확대의 시간인 것이다. 그리고, 신고가를 써나가면서 상승 추세를 그려나갈때 매도를 준비하면서 목표가를 기다리면 되는 것이다. 머지않아 요즘같은 2차전지 배터리 소재종목의 조정기간이 그리워질때가 올 것이다.
2022년 2월 7일
카르페디엠(Karpediem)
이 글은 투자 권유 목적이 아닙니다. 실제 투자는 본인 스스로의 판단에 의하여 본인의 책임하에 하여야 합니다.
이전 글
2022.02.04 - [종목 탐구] - 130. 송원산업(004430) 싼 주식만 찾는 시장의 대안이 될까?
다음 글
2022.02.07 - [종목 탐구] - 132. DB하이텍(000990)에 대한 긴급 종목 점검
'종목 탐구' 카테고리의 다른 글
137. DB하이텍(000990) 매수해도 될 만한 위치 (0) | 2022.03.17 |
---|---|
132. DB하이텍(000990)에 대한 긴급 종목 점검 (0) | 2022.02.07 |
130. 송원산업(004430) 싼 주식만 찾는 시장의 대안이 될까? (0) | 2022.02.04 |
129. 에코프로비엠(247540) 내부자거래로 검찰조사......위기일까? 기회일까? (0) | 2022.01.27 |
128. DB하이텍(000990) 대내외악재로 연일 폭락! 팔고 떠나야 할까? (0) | 2022.01.2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