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평범한 우리들의 비범한 주식투자전략
투자 마인드

113. 코인(COIN)투자는 안하세요?

by Karpediem 2021. 12. 26.

코인(COIN)투자는 안하세요?

 

  내 주변 지인들이나 친구들이 나에게 던지는 가장 흔한 질문 중에 하나다.

  나의 대답은 언제나 이렇다. ‘저는 코인투자는 하지 않아요.’

 

  나는 코인투자는 하지 않는다. 그 이유는 아주 간단하다. 나는 코인의 가치를 판단할 능력이 없기 때문이다. 여러 매체를 통해서 코인투자에 대해서 들어봐도 코인의 가치를 산정하는 논리적 근거를 배울 수 없었다. 나의 능력이 못미치는 분야라고 판단되어 더 이상의 공부를 접어 버렸다.

 

  주식투자를 할 때도 나는 내가 알지 못하는 업종과 회사의 주식에는 투자하지 않는다. 이유는 간단하다. 내가 그 주식을 잘 모르기 때문에 그 주식의 가치를 판단할 수 없고 그 주식의 현재 가격이 정당한지 알 수 없기 때문이다.

 

  그런데, 간혹 주식투자를 하다 보면 그 회사를 잘 몰라도 그 주식에 쏠리는 시장의 분위기를 보면 그 주식의 가격이 더 상승할 것 같은 느낌을 가져다주는 주식을 가끔씩 발견하게 된다. 나의 주식투자 초기 시절에는 이런 주식들을 합리적인 분석도 없이 막연한 감각에만 의존하여 나의 소중한 자본을 투자한 적이 있다. 그러나, 항상 이런 방식의 막연한 투자는 결과가 좋지 못했던 경험을 했다.

 

  과거의 수많은 시행착오를 거치고 난 후 지금은 나는 내가 잘 아는 회사의 주식들에만 투자한다. 그 주식의 주가가 과도하게 상승해서 내가 판단하는 가치보다 주가가 높을때는 비중을 줄이거나 청산해버리고 그 주가가 과도하게 하락해서 본질가치보다 싸다고 판단될때는 매수해서 비중을 늘려 나간다. 이렇게 주식투자를 하다보니 내가 관심가지고 실제로 투자를 감행하는 종목은 그다지 많지 않다. 수년에 걸쳐서 같은 회사를 반복해서 투자하고 비중을 늘리고 줄이고 매수하고 매도하기를 반복하다보니 그 회사에 대해서 비교적 넉넉한 지식과 정보를 가지게 되었고 그 회사의 주가가 움직이는 성향에 대해서도 상당히 익숙해지게 되었다.

 

  물론, 미래의 일은 모른다. 지금은 아닐지라도 언젠가 내가 어떤 계기로 코인의 미래가치를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을 보유하게 된다면 나도 코인투자를 즐겨할 것이다. 그러나, 막연히 코인을 사서 몇년 묻어두면 몇배의 수익을 가져다 줄것이라는 주변의 말만 믿고 코인투자를 감행하고 싶지는 않다.

 

  우리 인생에서 돈을 벌수있는 투자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다. 그러나, 어떤 투자이든지 그 투자방식에 대해서 정통한 투자자들만이 제대로 된 수익을 올리는 법이다. 남들이 투자해서 돈을 벌었다는 얘기를 듣고 제대로 된 준비없이 욕심이 앞서 그냥 나도 해보겠다는 맘으로 하는 투자는 결코 제대로 된 수익을 건질 수 없는 것은 상식이고 인생의 진리이다.

 

  진정한 투자자는 남들이 돈된다고 말하는 투자방식에 여기저기 기웃대며 이것저것 투자하지 않는다. 자기의 전문분야를 만들고 자신있는 분야에만 집중해서 투자성과를 올리는 것이 진정한 투자자의 자세이다.

 

  우보천리(牛步千里) 마보십리(馬步十里)라는 말이 있다. 말처럼 빠르게 달려봐야 십리밖에 못가고 소처럼 느리게 걷지만 천리를 갈 수 있다는 말이다. 투자의 세계에서 투자의 고수(高手)가 되기 위해서는 반드시 새겨들어야 할 말이다.

 

  나를 포함한 대부분의 투자자들은 빨리 돈을 벌고 싶어한다. 인간의 본성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투자를 통하여 큰 수익도 올려보고 또 큰 손해를 입고나서 눈물도 흘려본 경험을 하고 나면 큰돈은 서둘러서 벌 수 있는 것이 아님을 알게 될 것이다. 큰돈을 벌고 싶은 포부를 가진 사람일수록 기본에 충실하고 작지만 안전한 수익을 고마워할 줄 알아야 하고 그것이야말로 진정으로 큰돈을 벌 수 있는 방법임을 알게 될 것이다.

 

  서두르지 말자. 혹시 요즈음 주식투자를 해서 돈 벌기가 쉽지 않다는 것을 깨닫고 나서 코인투자를 해서 큰돈을 손쉽게 벌었다는 사람을 주변에서 보게 되고 큰 노력과 수고를 하지 않아도 쉽게 돈을 벌 수 있을 것 같아서 코인투자에 관심이 생긴 것이라면 부디 코인투자에 대한 심도깊은 공부를 하고난 후 투자해도 늦지 않다고 조언하고 싶다.

 

  내가 느낀 투자의 세계는 그 분야의 고수(高手)들만이 투자의 과실을 가져갈 수 있는 법이다. 그리고, 진정한 노력이나 수고없이 얻은 투자 수익은 처음엔 달콤한 행운같이 느껴지겠지만 결국에는 그런 수익은 행운이 아니라 미끼가 되거나 불운이 되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나는 그저 얻는 투자수익은 달갑지 않다.

 

  수많은 의심과 흔들림을 이겨내고 오랜 기다림끝에 거두는 주식투자의 수익이야말로 이른 봄부터 한여름을 거치며 뙤약볕 아래서 흘린 땀으로 만들어내는 농부의 가을 추수와 같이 값어치 있는 것이다.

 

  우리가 진정한 주식 투자의 고수(高手)가 되기 위해서는 주식투자를 할때 그저 주어지는 행운을 바라고 투자하지 말아야 한다. 합리적이고 과학적인 투자공식에 의하여 투자하고 나의 노력과 수고로움을 아끼지 말고 쏟아부어야 수익으로 돌아온다는 평범한 진리를 믿어주기 바란다. 그래서, 주식투자 수익은 절대로 불로소득(不勞所得)이 아닌 것이다.

 

  황소걸음으로 천리(千里)를 가겠다는 마음으로 서두르지말고 천천히 한걸음씩 꾸준히 전진하다보면 머지않아 자기 자신도 모르게 엄청난 투자 성과를 이루어 낸 것을 스스로 느끼게 되는 날이 올 것이다.

 

2021년 12월 26일 

 

카르페디엠(Karpediem)

 

이 글은 투자 권유 목적이 아닙니다. 실제 투자는 본인 스스로의 판단에 의하여 본인의 책임하에 하여야 합니다.

 

이전 글

2021.12.25 - [실전 투자기록] - 112. 삼성전기(009150) 50% 매도 수익실현한 이유

 

112. 삼성전기(009150) 50% 매도 수익실현한 이유

어제 그동안 보유하고 있던 삼성전기(009150) 주식선물을 50% 매도하고 수익실현하였다. 아래 링크되어 있는 이전 글에서 설명했던 바와 같이 나는 지난 11월 18일 167,000원에 주식선물로 30계약를

karpe-diem.tistory.com

다음 글

2021.12.29 - [실전 투자기록] - 114. 셀트리온(038270) 오랜 기다림의 끝이 오고 있다

 

114. 셀트리온(038270) 오랜 기다림의 끝이 오고 있다

셀트리온(038270)은 작년에는 스타종목중의 하나였지만 올해는 1년 내내 연초에 최고점을 형성한 이후 지금까지 줄곧 내리막길을 걸어왔다. 셀트리온은 2020년에는 나에게 큰수익을 안겨주었던 효

karpe-diem.tistory.com

사진출처: pixaba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