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평범한 우리들의 비범한 주식투자전략
투자 마인드

74. 뉴스를 보고 주식투자 하지 말자

by Karpediem 2021. 9. 15.

  주식시장은 온갖 뉴스들이 난무하는 세상이다. 지구촌의 온갖 뉴스들에 따라서 모든 주식들의 주가는 널뛰기를 한다. 미국시장에서 어떤 일들이 벌어지고 있느냐에 따라서 우리 시장도 영향을 주고 중국 정부에서 어떤 규제를 펼치니까 이런 뉴스에 따라서 우리 주식 종목들도 함께 반응하고 우리나라 정부에서 어떤 정책을 펼치느냐에 따라서 우리나라 주식들도 그에 따라서 오르내린다. 종목들마다 제각각의 뉴스들에 따라서 시장은 흥분하고 분노하기도 한다.

  많은 투자자들이 이런 뉴스들을 따라서 주식을 매수하기도 하고 또 반대로 매도하기도 한다. 경제전문 방송이나 유트브에서도 많는 전문가들이 이런 각종 뉴스에 따라서 종목을 매수 추천하기도 하고 또 어떤 뉴스에는 매도하라고 조언 한다.

  나도 한때는 주식투자는 이렇게 하는 것인 줄 알고 했던 때가 있었다. 그때 나는 하루가 다르게 나오는 시장의 뉴스들에 따라서 매수하기도 하고 매도하다 보니 제대로된 주식투자 수익을 만들어낼 수가 없었다. 수익은 수익대로 형편없었지만 무엇보다도 주식을 매수해서 매도할때까지 나의 마음이 늘 불편했다. 항상 뉴스를 통해서 흘러나오는 뉴스에 신경을 곤두세우다 보니 내가 매수한 주식도 이런 뉴스에 혹시 영향을 받지 않을까 노심초사 전전긍긍했던 기억이 있다.

  주식투자를 해서 돈을 벌려는 것도 따지고 보면 내인생을 행복하게 하기 위함인데 주식투자의 과정이 이렇게 불안하고 행복하지 못하다면 분명 이런 투자방법은 나에게 문제가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나의 주식투자방법이 문제가 있다고 판단이 되어 어떤 방식으로든 행복한 주식투자를 하는 방법이 없는지 찾고 있을 무렵에 성장하는 산업군에 속하는 우량종목에 집중해서 장기투자하는 투자방법을 배울 수 있게 되었다.

  즉, 장기적으로 성장하는 종목을 나의 투자자산의 대부분을 매수해서 몇 년이고 장기적으로 보유해 나가면서 적정한 주가레벨대에 도달했을 때 수익을 실현하는 투자 방법인 것이다. 그래서, 우리나라 산업군중에 장기적으로 성장하는 산업을 공부하고 그 산업에 속하는 종목들 중에서 가장 장기적으로 안정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종목을 선정해서 나의 투자가용자산의 대부분을 매수했다.

  그리고, 그 종목을 수년간 매도하지 않고 지금까지 보유하고 있고 그 회사의 주주총회에도 참석해보기고 하고 매분기 그 회사에서 발표하는 분기보고서도 빠짐없이 읽고 그 회사에 대해서 각 증권사의 애널리스트들이 발표하는 레포트도 일일이 챙겨서 읽다보니 제법 그 회사에 대해서 속속들이 알게 되었다.

  그 회사 주식을 처음 매수했던 때가 2017년 봄 무렵이었으니 그동안 엄청난 우여곡절의 시간들을 지내왔다. 내가 매수한 가격이하로 내려갈때도 있었다. 2020년 3월에는 코로나펜데믹으로 주가는 사상최저가를 기록하기도 했다. 하지만 일시적인 주가 변동에 나의 믿음을 져버리지 않았다.

  장기적으로 성장하는 산업군에 있는 우량종목은 구조적으로 실적이 우상향 할 수 밖에 없다보니 중간중간 과정에서 주가가 등락의 부침을 겪기도 하지만 결국은 그 회사의 실적을 따라서 주가는 동행할 수밖에 없다는 믿음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이다.

  그 주식의 미래를 생각하면 내가슴이 뛰고 그 기업의 미래의 주가는 항상 기대가 되었다. 바로 그 주식은 나에게는 꿈이었고 꿈이 있는 주식이었다. 물론 지금도 보유하고 있다. 내가 매수당시에 목표했던 목표가에 아직 도달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런 주식투자의 원리를 깨우치고나면 주식투자는 참으로 행복해진다. 어제 미국시장에서 무슨 일이 있었는지 신경을 곤두세울 필요는 없다. 물론 시장의 흐름과 분위기를 느끼기 위해서 뉴스는 챙겨보기도 한다. 하지만 이런 뉴스 때문에 나의 주식 매수와 매도를 결정하지는 않는다.

  ‘주식시장은 인내심이 없는 사람의 돈을 인내심이 있는 사람에게 이동시키는 도구’이고, ‘주식투자에서는 과학자가 될 필요도 없다. 주식투자는 IQ 200이 IQ 100을 이기는 게임이 절대 아니다’라고 했던 워렌버핏의 말이 새삼 공감이 간다.

  오늘 아침이면 각종 뉴스들이 넘쳐나는 주식시장에서의 주식거래가 또 시작된다. 같은 주식시장을 바라보지만 수많은 사람들이 그 사람 수만큼 다양한 각양각색의 투자방법으로 주식투자에 임하고 있다. 자기 자신의 성향에 맞는 투자 방법으로 부디 수익을 내어서 주식투자로 성공하는 투자자가 되기 바란다.

2021년 9월 15일 09:22

카르페디엠(Karpediem)

이 글은 투자 권유 목적이 아닙니다. 실제 투자는 본인 스스로의 판단에 의하여 본인의 책임하에 하여야 합니다.


이전 글

2021.09.05 - [종목 탐구] - 73. 현대엘리베이(017800)를 소개합니다

 

73. 현대엘리베이(017800)를 소개합니다

지난 7월 27일 남북 군통신선 개통을 기점으로 대북관련주가 시장의 관심을 받아오다가, 최근 한미연합훈련으로 다시 긴장감이 고조되면서 급격히 조정에 들어간 상황이다. 김여정 북한 노동당

karpe-diem.tistory.com

다음 글

 

2021.09.22 - [종목 탐구] - 75. 일진머티리얼즈(020150) 특별세무조사뉴스 분석

 

75. 일진머티리얼즈(020150) 특별세무조사뉴스 분석

추석연휴가 시작되기전 9월 16일 오후 7시경 아주경제 인터넷뉴스판을 통해서 일진그룹이 국세청으로부터 강도높은 특별세무조사를 받고 있다는 보도내용이 시장에 흘러나왔다. 이 뉴스는 곧바

karpe-diem.tistory.com

사진출처: unsplash.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