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평범한 우리들의 비범한 주식투자전략
투자 전략

151. 5월 우리나라 수출증가율 + 21.3%의 의미

by Karpediem 2022. 6. 1.

  61일 오전, 산업통산자원부에서 발표한 우리나라의 5월 수출증가율은 전년 동월 대비 +21.3%를 기록하였다. 우리나라는 수출 중심의 산업구조를 가지고 있고 우리나라 GDP에서 수출이 미치는 영향이 약 40%에 육박하기 때문에 매월 초에 발표하는 수출증가율이 우리나라 경제의 가늠자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라고 한다.  그래서, 이 월별 수출증가율은 KOSPI종합지수와 약 85%의 상관관계를 유지해 오기 때문에 수출 증가율이 우리나라 KOSPI종합지수의 방향성을 결정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오늘 발표한 우리나라 5월 수출증가율은 +21.3%를 기록하여 지난해 11월 수출증가율 +31.9를 기록한 이후 줄곧 수출증가율이 하향하다가 6개월만에 최고 수출증가율을 기록했다는 것은 시사하는 바가 상당하다고 볼 수 있다. 아래 그림1에서 볼 수 있듯이 수출증가율과 월말 기준 KOSPI 종합지수가 상당히 유사한 방향성을 보여주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6월 우리나라 종합주가지수가 전월대비해서 어느 정도 상승할 것이라고 예상해볼 수 있는 것이다.

 

그림1. 수출증가율과 KOSPI종합지수 추이비교

  지난 531일 마감한 KOSPI 종합지수는 2,685.90으로 4월 마감된 종합지수 2,695.05보다 하락했다. 그렇지만, 이때까지 과거의 데이터를 보면 KOSPI 종합지수의 움직임은 우리나라 수출증가율과 아주 유사한 추세를 보여왔으므로 6월이후의 우리나라 종합주가지수는 올해 들어 가장 큰 수출증가율을 보인 데이터를 근거로 5월 마감된 지수보다는 높게 형성될 가능성이 아주 높아보인다.

 

  아래 그림2는 최근 외국인들의 매매동향을 나타낸 표이다. 외국인들은 이미 이런 데이터가 나올 것으로 예상한 것인지는 알수없지만 526일부터 적은 금액이지만 우리나라 거래소에서 현물과 선물을 동시에 매수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5월 마지막날 1조원 넘게 들어온 금액은 월말 윈도우 드레싱과 MSCI지수 리밸런싱등 다른 요인도 있었을 것으로 예상이 되므로 속단하고 싶지는 않지만 아주 오랜만에 보는 외국인투자자들의 4일 연속 순매수행진이다. 62일 개장이후 외국인투자자들의 매매동향을 주의깊게 지켜볼 예정이다.

 

그림2. 외국인 투자자 매매 동향, 대신증권 크레온 화면

  물론 우리나라 경제를 오직 수출증가율로만 판단할 수는 없다. 유감스럽게도 5월의 수출입 동향에서 수출보다 더 급격히 증가한 것은 전년동월대비 +32% 증가한 수입증가율이었다.  그때문에 4월에 이어 5월에도 우리나라 무역수지는 적자를 면치 못하였다. 국제 원자재 가격 상승으로 인하여 원자재를 수입해서 가공하여 수출하는 우리나라의 무역구조에서는 국제 원자재 가격 급등으로 인한 영향을 고스란히 감수할 수 밖에 없었다. 그래서, 우리나라의 원화 환율이 달러당 1,200원대를 넘겨서 외국인투자자들로 하여금 우리나라 주식시장에 대한 투자매력도를 떨어뜨리고 있는 것이다.

 

  그렇지만, 최근에 들어서 국제 원자재가격으로 인한 인플레이션은 정점에 다다른 신호가 간헐적으로 나오기 시작했고 원자재가격의 상승이 우리나라 제품의 수출가격인상으로 이어지는 시차를 감안하면 6월이후에는 더 이상 악화되지는 않을 것이라는 전망도 설득력이 있어 보인다. 나의 이러한 분석이 만약에 맞아떨어지면 6월 우리나라 주식시장에서는 그동안 낙폭과대를 보였던 지수관련 대형주들이 어느정도 힘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우리나라 역사상 사상 최고치를 기록한 20216월 종합주가지수 3,316.08대비 약 20% 하락했다. 주식시장이란 이처럼 과도하게 하락하고 나면 슬슬 호재가 되는 뉴스들이 등장하기 시작하기 마련이다. 적어도 지금은 우리 주식을 매도하고 떠날 자리는 아니라는 것을 말하고 있다. 이미 매도하고 현금을 보유한 투자자라면 매수를 시작해야할 타임이고 만약 아직 주식을 보유하고 있는 투자자라면 이번 반등기간을 통해서 매도하여 비중을 줄여야 할 시기로 보인다. 시장의 많은 전문가들이 KOSPI 종합주가지수 기준으로 2800~2900선까지는 반등을 기대해 볼 수 있을 것으로 말하고 있다. 우리는 대부분 종합주가지수를 투자하지 않으므로 이런 거시적 시장환경의 변화를 바탕으로 각자 자신이 보유한 종목별로 슬기롭게 대응해야 할 것이다. 우리 모두 6월에는 성공적인 투자일지를 남길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2022년 6월 1일

 

카르페디엠(Karpediem)

 

이 글은 투자 권유 목적이 아닙니다. 실제 투자는 본인 스스로의 판단에 의하여 본인의 책임하에 하여야 합니다.

 

이전 글

 

2022.05.27 - [종목 탐구] - 150. 한화솔루션(009830)을 주목해야하는 이유

 

150. 한화솔루션(009830)을 주목해야하는 이유

국제유가가 서부텍사스유 기준으로 배럴당 110달러를 넘어서고 있다. 국제유가가 110달러를 넘어서고 머지 않아서 전고점을 넘어서 배럴당 150달러 그리고, 200달러를 향해서 치솟을 것 같지만 역

karpe-diem.tistory.com

 

사진출처: unsplash.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