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평범한 우리들의 비범한 주식투자전략
종목 탐구

20. 전기차산업에서 투자할 종목 알아보기

by Karpediem 2021. 5. 28.

  주식시장에는 순환매라는 말이 있다. 매번 업종을 바꿔가면서 수급이 이리저리 쏠리고 있는 것이다. 매일 뉴스를 쳐다보면 급등하는 미인주들이 우리들의 시선을 끈다. 나도 그 주식을 사고 나면 바로 올라서 금방 돈을 벌 수 있을 것 같이 우리를 유혹한다.

 

  그러나, 독자분들께서는 혹시 이런 생각해 보신적 있으신가요? 각종 좋은 뉴스가 나오면서 급등하는 주식은 우리더러 그 주식을 매수하라고 미끼를 던지는 것은 아닐까? 그 주식을 낮은 가격에서 오래전에 사모았던 누군가는 이제 다른 누군가에게 팔아넘기기 위해 좋은 뉴스를 흘리고 주가를 급등시켜 그 주식을 매수할 손님을 끌어모으는 것은 아닐까? 물론 이런 상황을 이용해서 매매로 돈을 버는 기술을 가진 매매 고수들에게는 절호의 좋은 돈벌이 기회가 될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필자같이 그런 매매 기술이 없는 투자자는 절대로 관심을 두지 말아야 하는 세상이다. 그동안 필자도 이런 순환매 분위기에 편승해서 매매하지 않으면 마치 손해보는 느낌이 들기도 하고 이렇게 하는 것이 주식투자인 줄 알고 배워보려고 했으나 번번히 실패를 맛보았다. 다행히 장기투자법을 배워서 그나마 전쟁터나 다름없는 주식투자세상에서 지금까지 근근히 버티면서 살아남아 있는 것이다. 주변에서 뭐라고 하든지 우리의 비장의 무기 장기투자법을 고수하겠다고 다시한번 다짐해본다.

  지난 글에서 장기투자종목은 성장산업에서 골라야 한다고 설명했고 현재 가장 크게 오랫동안 성장하는 산업으로는 전기차산업을 선정하여 오늘은 전기차산업에서 투자할 종목을 알아보고자 한다.

 

  전기차산업이 향후 얼마나 성장할지 간단히 예상해보면 한해동안 전세계의 자동차생산대수가 2019년 기준으로 대략 9,200만대정도 된다고 한다. 이 중에 승용차가 6,600만대정도이고 상용차가 2,600만대 정도이다. 그해 전기차생산은 220만대이었고 전체의 2.3%이다. 블룸버그에서는 2025년에 850만대, 2030년 2,600만대, 2040년 5,400만대로 전기차시장을 예측하고 있다.

 

  이 예측치를 기준으로 볼 때 2025년에 전기차시장은 2019년대비 약 3.8배, 2030년은 약 11배 2040년엔 약 25배 성장한다는 의미이다. 2038년부터는 전기차생산이 내연기관차량 생산을 추월한다고 한다. 세상이 앞으로 어떻게 변화해 나갈지 짐작이 간다. 요즘 현대차나 기아차에서 전기차가 출시하면 곧바로 완판이 되고 있고, 도로에 나가서 주의깊게 살펴보면 테슬라 등을 포함해서 파란색 번호판을 단 전기차를 쉽게 찾아볼수 있다. 다시한번 생각해봐도 전기차산업이 향후 오랜기간 지속 성장하는 성장산업임에는 틀림없어 보인다. 그러면 이 전기차산업에서 어떤 종목을 투자해야할까?

  전기차 산업에 속한 기업으로는 크게 첫번째 전기차 배터리 제조기업, 두번째 전기차 생산기업으로 나눌 수 있다. 오늘은 이중에 전기차배터리 제조기업에 대해서 좀 더 세부적으로 알아보자. 전기차 배터리 제조기업에는 배터리 셀기업인 LG화학, 삼성 SDI, SK이노베이션이 있고 배터리 소재기업이 있고 배터리 장비기업이 있다.

  오늘은 배터리셀기업부터 알아보자. 먼저 LG화학은 배터리사업부를 LG에너지솔루션이라는 기업으로 얼마전에 물적분할 하였고 LG에너지솔루션은 빠르면 올해 하반기 코스피 상장을 계획하고 있다고 한다. LG화학은 이제까지는 전기차배터리 셀메이커였지만 이제는 LG에너지솔루션에게 그 지위를 넘겨주고 앞으로는 화학업종 주식이 된다. 물론 LG화학은 배터리 양극재같은 전기차배터리 소재를 만들어서 LG에너지솔루션에 공급할 것이라고 한다. 그렇지만 기존 화학업종의 매출규모에 비해서는 너무나 미미하기 때문에 전기차업종종목으로 대접받기엔 무리가 있어 보인다.

 

  다음은 SK이노베이션이다. 이 회사도 주업종은 정유이다. 배터리셀 제조는 전체 회사의 일부분이다. 지금은 아니지만 언젠가는 LG화학처럼 배터리사업부는 물적분할 가능성이 높다. 또 배터리사업부는 SK이노베이션의 일부이므로 전기차산업성장을 따라서 급성장해도 그 매출과 이익성장이 그 회사 전체 매출과 이익성장에 미치는 기여도는 일부분에 지나지 않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삼성SDI이다. 배터리 전문기업이다. 핸드폰배터리, 무선이어폰배터리 같은 소형배터리부터 전기차배터리 ESS열저장장치의 중대형 배터리까지 배터리 종합메이커다. 전기차 산업이 성장하는 것만큼 회사의 성장은 온전히 반영될 것으로 예상된다. 2025년이면 전기차산업이 3.8배성장하고 2030년엔 11배성장이라고 하는데 삼성SDI는 이런 전기차 산업의 성장율을 온전히 따라서 함께 성장할 가능성이 높다. 게다가 차세대 배터리인 전고체배터리 기술이 가장 앞서있다.

  지금까지 LG화학 SK이노베이션 삼성SDI 모두 배터리셀기업으로 주가 상승율을 보면 비슷한 상승율을 보여왔다. 그러나, 앞으로 미래는 그렇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주가의 차별화가 일어날 가능성이 높다.

 

  그이유는 과거 유사사례를 살펴보면 된다. 과거 조선업호황일 때 현대중공업과 현대미포조선의 주가상승율을 비교해보면 그림1은 한국조선해양(당시 현대중공업)의 월봉이고 그림2는 현대미포조선의 월봉이다. 그당시의 현대중공업은 조선, 건설기계등 종합 기계메이커였다. 지금은 4개회사로 분사되었고 그중 조선사업부는 한국조선해양으로 회사이름이 변경되었다. 당시에는 조선업비중은 전체 회사 매출의 일부였다.

 

  반면에 현대미포조선은 조선업 전문 회사였다. 이들 두회사의 경우 주가의 변동율을 비교해보면 한국조선해양(당시, 현대중공업)은 2003년 1월종가 16,898원 2007년 10월 종가 477,350원으로 기간중에 28배 상승했으나 현대미포조선은 이전 글에서도 설명했듯이 같은 기간에 약 100배 상승했다.

그림1. 한국조선해양 월봉 대신증권 크레온 화면

 

그림2. 현대미포조선월봉 대신증권 크레온 화면


  결론적으로 전기차배터리 셀 제조업체로서는 삼성SDI가 가장 투자하기에 적당해 보인다. 필자도 향후 투자대상종목으로 삼성SDI를 주의깊게 살펴보고 있다. 그러나, 우리가 투자할 대상으로 배터리셀업체는 이처럼 좋은 점만 있는 것은 아니다. 요즈음 완성차업체들이 잇따라 자체적으로 배터리를 제조하는 방침을 선언하며 배터리셀업체들에게 거세게 단가인하압력을 해대고 있다. 이러한 상황하에서는 배터리 셀업체보다는 배터리 소재업체가 투자대상으로 더 나을 수도 있다. 다음 글에서는 배터리 소재업체에 대해서 알아보기로 하자.

 

2021년 5월 28일

 

카르페디엠(Karpediem)

 

이 글은 투자 권유 목적이 아닙니다. 실제 투자는 본인 스스로의 판단에 의하여 본인의 책임하에 하여야 합니다.

이전 글

 

2021.05.27 - [투자 전략] - 19. 장기투자종목은 성장 산업에서 골라야 한다

 

19. 장기투자종목은 성장 산업에서 골라야 한다

장기투자종목을 선정하기위해서는 어떤 산업분야가 향후 10년이상 지속적으로 성장하는지 이해해야 한다. 산업이 10년이상 장기적으로 성장한다면, 해당 업종에 속한 기업이면 산업의 성장을

karpe-diem.tistory.com

 

 

다음 글

 

2021.05.30 - [종목 탐구] - 21. 배터리 소재종목 알아보기

 

21. 배터리 소재종목 알아보기

작년 하반기부터 올해 초까지만 해도 대부분의 전기차산업 종목들은 모든 투자자들의 관심을 한몸에 받으면서 엄청난 주가상승랠리를 펼쳤다. 그 당시에 누군가는 전기차산업 종목을 보유해서

karpe-diem.tistory.com

 

사진출처: unsplash.com

 

댓글